• 기관홈페이지 개인정보처리방침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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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효원초등학교 기관홈페이지 개인정보처리방침(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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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효원초등학교(기관홈페이지)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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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홈페이지 회원 관리

회원 서비스 이용 및 개인식별,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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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홈페이지 서비스 제공

콘텐츠 제공, 각종 게시판 사용을 위한 본인인증, 구인/구직 등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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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비스 개선을 위한 정보의 활용

효원초등학교 홈페이지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접속빈도 파악 및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활용의 목적으로만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효원초등학교(기관홈페이지)은 법령의 규정과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해서만 개인정보를 처리 및 보유하고 있습니다. 효원초등학교(기관홈페이지)가 법령의 규정과 정보주체의 동의에 의해서 처리 및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정보 파일의 보유 목적 및 항목
개인정보파일명보유근거보유목적수집항목보유기간
학적 초중등교육법 제25조,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 제3조 학생변동사항등을관리하여학생지도및상급학교학생선발에활용 인적사항(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주소, 보호자 성명, 보호자 생년월일, 보호자 주소), 학적사항 등 준영구
성적 초중등교육법 제25조,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 제3조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내실화 도모 학번, 성명, 성적 준영구
학교생활기록부 초중등교육법 제25조, 학교생활기록의 작성 및 관리에 관한 규칙 제3조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를 통한 내실화 도모 사진, 인적사항(성명, 성별, 주민등록번호, 주소, 보호자 성명, 보호자 생년월일, 특기사항), 학적사항 등 준영구
학부모서비스 신청자명단 교육기본법 제23조의3 학부모의 자녀정보 열람 학부모성명, 학부모 생년월일,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자녀성명, 생년월일, 신청자와의 관계, 학번, 승인일자 회원탈퇴시까지(2년)
운동부관리 국민체육진흥법시행령 제6조 운동선수(지도자) 관리 및 학교체육의 원활한 운영 지원 운동부 학생(성명, 학년, 반, 번호, 주소, 생년월일), 지도자(성명, 주민등록번호, 성별,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휴대폰 번호) 3년 (공공기록물관리법시행령제26조)
학생건강기록부관리 학교신체검사규칙제9조,학생건강기록부등전산처리및관리지침 제14조 학생건강기록 관리 인적사항, 전염병 예방접종, 신체의 발달사항, 신체의 능력, 건강검진현황, 별도검사현황 졸업후5년
발전기금기탁자관리 학교발전기금의조성운용및회계관리에관한규칙제9조 학교발전기금 기탁자 및 내역관리 성명,상호, 사업자번호, 주민등록번호, 대표자성명, 주소, 전화번호 5년
홈페이지 회원정보 2년 주기로 정보주체 동의 홈페이지 회원 관리 회원유형, 성명, ID, 비밀번호, 생년월일, 이메일주소 회원탈퇴시까지(2년)
민원사무처리부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시행령 제8조, 민원사무처리에관한법률시행규칙제13조 민원접수및처리관리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용도 10년
학교운영위원회명부 초중등교육법 제34조,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62조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관리 성명,주소,전화번호 2년
도서관대출관리 도서관법제38조,정보주체동의 학교도서관진흥법제14조 학교도서관 대출 및 반납관리 성명, 반, 번호, 대출도서목록 회원탈퇴시까지(2년)
청소년단체 대원관리 청소년기본법 제2조, 정보주체동의 청소년단체 대원 관리 성명, 학번, 연락처 단체 탈퇴시까지(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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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효원초등학교(기관홈페이지)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이용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 -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 -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 -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 -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 형(刑)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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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효원초등학교(기관홈페이지)는 원칙적으로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다만, 효원초등학교(기관홈페이지)가 개인정보의 처리 업무를 위탁하는 경우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과 수탁자를 고지 또는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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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이용자는 개인정보에 대한 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이용자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의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 2. 이용자는 효원초등학교(기관홈페이지)의 개인정보보호법을 위반한 행위로 손해를 입은 경우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3. 구인, 구직 등 각종 서비스 이용 시 수집된 개인정보는 이용자가 해당 서비스에서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가 가능합니다.
  • 4. 홈페이지 회원정보는 홈페이지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열람, 정정/삭제가 가능합니다.
  • 5.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되는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에 따라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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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효원초등학교(기관홈페이지)는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보를 아래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 1. 수집항목(아래항목은 등록된 개인정보파일의 내용과 일치 시켜 수정하고 해당없는 항목 삭제)
    가. 홈페이지 회원정보 : 아이디, 비밀번호, 성명, 학년, 반, 이름 등
    나. 일반 서비스 이용시 : 성명, 본인확인정보
    다. 구직 서비스 이용시
    (1) 필수항목 : 희망과목, 희망지역, 성명, 전화번호, 희망기간
    (2) 선택항목 : 학과, 자격증, 기타
    라. 각종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이용자의 접속로그 및 IP주소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2. 수집방법
    - 홈페이지 통한 온라인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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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효원초등학교(기관홈페이지)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다만, 다른 법률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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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파기절차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처리목적 달성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일정기간 저장된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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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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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파기방법

  •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 -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저장매체 데이터 영구삭제 장비 이용)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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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효원초등학교(기관홈페이지)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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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담당자를 최소화하여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으며, 업무담당자에 대한 정기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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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비밀번호 등 주요 개인정보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전송 시 암호화하여 사용하는 등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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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효원초등학교(기관홈페이지)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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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고,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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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은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설치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출입통제 체계를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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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접속기록의 보관

개인정보취급자가 개인정보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관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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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행정안전부고시 제2011-제43호) 준수

위 사항에서 열거되지 않은 개인정보의 처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에 의하여 안전하게 처리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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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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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 1. 개인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
  • 2. 정보보호마크인증위원회 : 02-580-0533-4
  • 3. 대검찰청 첨단범죄수사과 : 02-3480-2000
  •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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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조 개인정보 책임자 및 담당자

효원초등학교(기관홈페이지)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공유목적 및 범위
개인정보보호 책임자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책임자  강영이  담당자  이상미
전 화  031-232-6835  전 화  031-232-6835 
이메일  kidwoo1@hanmail.net  이메일 lallal11@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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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상정보처리기기(CCTV) 운영 관리 방침 -

효원초등학교는 시설관리 및 화재예방을 위하여 CCTV를 설치·운영함에 있어서 법령의 규정에 의해서만 화상정보를 수집.보유하며 우리교육청이 보유하고 있는 CCTV화상정보는 관계법령에 달라 적법하고 적정하게 처리하여 여러분의 권익이 침해받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효원초등학교가 설치 운영중인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의 운영/관리 방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조(설치의 목적)

이 규정은 공공기관의 CCTV 관리 가이드라인(2015.3.)의 규정에 의하여 효원초등학교의 안전한 교육환경(안전사고 예방, 폭력예방, 범죄예방, 안전한 등하교 확보 등)조성과 화재예방, 시설안전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지침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 1.“CCTV”라 함은 일정한 공간에 설치된 촬영기기로 수집한 화상정보를 폐쇄적인 유·무선 전송로를 통하여 전송함으로써 특정인만이 수신할 수 있는 통신장비 일체로서 폐쇄회로 텔레비전(Closed Circuit Television)을 말한다.
  • 2.“화상정보”라 함은 CCTV로 촬영된 영상에 의하여 당해 개인의 동일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말한다.
  • 3.“정보주체”라 함은 화상정보에 의하여 식별되는 사람으로서, 당해 화상정보의 주체가 되는 자연인을 말한다.
  • 4.“처리”라 함은 CCTV에 의하여 수집되는 화상정보를 입력·저장·편집·삭제 및 재생 그밖에 이와 유사한 행위로서, 수집을 제외한 화상정보의 취급을 말한다.

제3조(화상정보의 보호원칙)

  • ① 학교장은 CCTV의 설치목적에 부합하는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 안에서 화상정보를 수집한다.
  • ② 학교장은 제1항의 설치목적을 정보주체가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화상정보를 그 목적 이외의 용도로 활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 ③ 학교장은 화상정보의 정확성 및 최신성을 확보하여 이를 안전하게 관리하도록 노력한다.
  • ④ 학교장은 화상정보의 취급에 관한 일반사항을 공개하고, 화상정보에 대한 정보주체의 권리를 보장한다.

제4조 (설치 · 운영되는 CCTV 카메라 위치 · 대수 ·및 촬영범위)

설치장소

카메라대수

성능

촬영범위

1) 중앙 현관

2(추가)

적외선

조회대, 운동장

2) 본관 건물 동쪽 벽

2(추가)

적외선

정문쪽, 운동장

3) 본관 서쪽 현관

1

적외선

건물 서쪽 앞

4) 주차장 동쪽

1

적외선

동쪽현관 뒷쪽 출입구 앞

5) 주차장 서쪽

2(추가)

적외선

서쪽현관 뒷쪽 출입구 앞

6) 주차장 중앙

2

적외선

주차장 중앙

7) 운동장

1

적외선

운동장 중앙

8)스탠드 및 운동장

1

적외선

스탠드방향 운동장

9) 조회대 위

1

적외선

후문쪽 운동장

10) 조회대 위

1

적외선

운동기구 쪽 운동장

11)운동장 차양막

1(추가)

적외선

후문, 운동장

제 2장 CCTV의 설치 시 준수사항

제5조(규정의 공고 등)

  • ① 학교장은 CCTV를 설치할 경우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하여 CCTV 설치·운영 규정(이하 “규정”이라 한다)을 마련한다.
    • 1. CCTV 설치의 목적 및 장소
    • 2. CCTV 시설 책임관 및 연락처
    • 3. 설치·운영되는 CCTV 카메라 대수·위치·성능 및 촬영범위
    • 4. 제7조 제1항에 따라 설치되는 안내판의 규격 및 부착장소
    • 5. CCTV 촬영시간, 화상정보의 보유기간, 화상정보의 보관·관리·삭제의 방법, 화상정보의 보관 장소
    • 6. 녹화된 화상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열람·재생토록 할 수 있는 사유와 그 절차 및 방법
    • 7. 기타 학교장이 화상정보 보호를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 ② 학교장은 제1항에 따른 규정을 해당기관의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공표한다.

제6조(총괄·운영책임자의 지정)

  • ① CCTV에 수집된 개인화상정보에 대한 안전한 관리를 위해 총괄책임자와 운영책임자를 지정한다.
  • ② 제1항에 따른 총괄책임자는 당해 공공기관의 CCTV 설치·운영, CCTV 관련 민원의 접수 및 처리, 화상정보의 수집·처리에 따른 개인정보보호 업무를 총괄하며 운영책임자는 CCTV 설치·운영과 관련한 실질적인 업무를 수행한다.
  • ③ 총괄책임자와 운영책임자의 주요 역할은 다음과 같다.
    개인영상정보 보호책임자개인영상정보 보호담당자(접근 권한 자)
    책임자 교장 강영이 담당자 교감 이연자
    전 화 031-232-6835(교무실)
    전 화 031-232-6835 개인영상정보 설치․관리담당자(접근 권한 자)
    담당자 행정실장 이선영
    전 화 031-232-6833(행정실)

제7조(안내판의 설치)

  • ① 학교장은 CCTV를 설치할 경우 정보주체가 CCTV의 설치현황 및 화상 정보의 수집에 대하여 인식할 수 있도록 안내판을 설치한다.
  • ② 제1항에 따른 안내판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기재한다.
    • 1. CCTV 설치의 목적 및 장소
    • 2. 촬영범위 및 시간
    • 3. 책임관 및 연락처
  • ③ 제1항에 따른 안내판은 촬영범위 내에서 정보주체가 알아보기 쉬운 장소에 누구라도 용이하게 판독할 수 있게 설치한다.
  • ④ 제2항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CCTV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당해 건조물 전체가 CCTV 설치지역임을 명시하여 제1항에 따른 안내판을 출입구에만 부착할 수 있다.
  • ⑤ 장소적 특성으로 인하여 안내판을 설치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안내판을 설치하더라도 정보주체가 이를 쉽게 알아볼 수 없는 경우에는 안내판 설치에 갈음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할 수 있다.
  • ⑥ ‘안내판설치’내용은 아래와 같다.
  • ⑦ 제8조 제1항에 따라 설치되는 안내판의 규격 및 부착장소는 아래와 같다
    • 1. 안내판 규격은 30㎝×40㎝를 원칙으로 하되 부착 장소에 따라 규격과 내용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 2. 부착은 건물 출입구로 한다.

제3장 화상정보 취급시 준수사항

제8조(수집의 제한)

  • ① CCTV에 의하여 화상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 설치목적을 넘어 카메라를 임의로 조작하거나 다른 곳을 비추지 않는다.
  • ② CCTV에 의하여 화상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그 설치목적과 관계없는 화상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회전 및 확대(zoom-in)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 ③ CCTV에 의하여 화상정보를 수집하는 경우에는 녹음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

제9조(처리의 제한)

정보주체의 화상정보는 CCTV의 설치목적 외의 용도로 활용되거나 접근권한을 부여받은 자 이외의 타인에게 열람·제공되어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1. 정보주체의 동의가 있는 경우
  • 2. 정보주체에게 열람·제공되는 경우
  • 3. 신문·방송을 통한 언론보도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때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 4.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에 필요한 경우
  • 5. 법원의 재판업무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제10조(열람 등의 요청)

  • 1. 정보주체는 공공기관의 장에 대하여 “별지 1호” 서식에 의거 화상정보의 존재확인 및 열람·삭제를 요청할 수 있다. 이 경우 열람 목적을 구체적으로 기록하여야 한다.
  • 2. 정보 주체의 확인은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서로 갈음 한다
    예) 주민등록증, 운전 면허증 등
  • 30 정보주체의 요청에 의해 개인화상정보를 열람할 경우 CCTV 녹화 화면에 정보주체가 아닌 타인의 화상정보가 있을 경우 타인의 화상정보는 Masking을 처리한 후 열람할 수 있다.
  • 4. 학교장은 제1항에 따른 요청에 대하여 제5조 제1항 제5호에 따라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 5. 제4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학교장은 이를 거부할 수 있다. 이 경우 7일 이내에 거부사유를 정보주체에게 통지(정보통신망 포함)한다.
    • 1. 범죄수사·공소유지·재판수행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2. 특정 정보주체의 화상정보만을 삭제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현저히 곤란한 경우
    • 3. 제1항에 따른 요청에 필요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타인의 사생활권이 침해될 우려가 큰 경우
    • 4. 기타 열람 등의 요청을 거절할 만한 정당한 공익적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

제11조(보호조치 등)

  • ① 학교장은 CCTV에 의하여 전송되는 화상정보가 실제로 열람·재생(디지털녹화기-DVR)되는 장소(이하“통제실”라 한다)를 출입제한구역으로 지정하고 접근권한이 부여된 자 외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한다.
  • ② 학교장은 CCTV에 의하여 수집·처리되는 화상정보로의 접근권한을 관리책임관 및 지정된 최소한의 인원(숙직실 근무자)으로 제한한다.
  • ③ 학교장은 CCTV의 정상작동 여부를 일정하게 점검하고 해당항목에 대한 기록자료를 정확히 관리한다.
  • ④ 학교장은 화상정보에 대한 불법적 접근 및 변조·누출·훼손 등에 대비하여 기술적·관리적 안전조치로 화상정보 접근을 암호화 한다.
  • ⑤ 학교장은 화상정보에 대하여 접근권한을 부여받은 자로 하여금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마련한다.

제12조(화상 정보의 보유 및 삭제)

  • ① 본교의 CCTV는 연중 촬영한다.
  • ② 화상정보의 보유기간은 30일 이내로 한다.
  • ③ 화상정보는 보유기간이 경과되면 자동 삭제된다.
  • ④ 화상정보의 보관은 하드디스크로 한다.

제4장 보 칙

제13조(비밀유지의무)

화상정보를 처리하거나 처리하였던 자는 직무상 알게 된 화상정보를 누설 또는 권한 없이 처리하거나 타인의 이용에 제공하는 등 부당한 목적을 위하여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4조(적용배제)

이 규정(CCTV)은 그 직무를 막론하고 효원초등학교에 소속되어 업무를 수행하는 자에 대한 근무감독을 목적으로 운영되어서는 안 된다.

학교 내 영상정보처리기기 점검표 [다운로드]